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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English Teachers Association

논문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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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영어교육학회 논문 투고 규정

 

제정 199563

개정 2007515

개정 2009121

개정 2014121

개정 2015121

개정 201838

개정 20191223

개정 2022228

 

1: 논문의 내용

 

영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창의적인 비판, 실험 분석, 새로운 제안 등의 내용이어야 한다. 영어학, 언어학 및 인접 학문에 관한 논문은 영어 교육적 내용이 함축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게재될 논문은 제외한다.

 

2: 원고 제출

1. 논문 제출의 마감 일자와 발행 일자는 다음과 같다.

 

논문

마감 일자

발행 일자

1. 1

115

331

2. 2

415

630

3. 3

715

930

4. 4

1015

1231

 

 

2. 논문은 한글 2007’ 또는 한글 2010’(영문의 경우 ‘MS Word’ 사용 가능)으로 작성된 파일을 학회 홈페이지 논문투고 온라인시스템(논문투고 홈페이지 주소: http://geta.kr/) 을 통하여 제출한다. 논문 제출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투고 요령을 참고하여 홈페이지에서 논문 투고 신청서를 (연구윤리 규정 준수 확인서, 저작권 위임 동의서를 작성 포함, 이때 1저자, 공동 저자, 교신저자 모두 해당함) 작성한다.

2) KCI 홈페이지(‘논문유사도검사메뉴 클릭 https://check.kci.go.kr 또는 https://www.copykiller.org/)에서 논문 유사도 검사를 실시한 후 pdf. 파일로 저장한다.

3) 투고 신청서와 함께 논문유사도 검사결과를 하나의 폴더에 넣고 압축파일(.zip)로 만들어 홈페이지 투고 신청서란에 탑재한다.

4) 심사용 논문은 개인정보(저자 이름, 소속, 초록의 영문 이름, 각주의 저자 정보 및 연구비 수혜여부, 논문 맨 마지막에 기입하는 모든 저자 정보)를 삭제한 후 홈페이지에 탑재한다.

 

3. 원고 제출 시에 모든 투고자들(공저자, 교신저자포함)은 회원가입을 해야 하며, 직장과 자택 주소, 전화(휴대전화 포함)E-mail 주소를 홈페이지 투고란 명기한다. 투고자(1저자, 공저자, 교신저자 모두 해당)

1) 회원일 경우는 연회비(3만원)와 심사료(8만원)를 납부해야 하며,

2) 비회원일 경우는 가입비(2만원), 연회비(3만원), 그리고 심사료(8만원) 을 납부한 후, 그 사실을 학회재무이사에게 이메일로 통지한다.

3) , 공동저자의 논문의 경우 한명의 저자가 심사료를 납부한 후 학회 재무이사에게 이메일로 통보한다.

 

4. 본 학회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필자와 학회가 공동으로 갖는다. 따라서 동 논문 전체 혹은 부분을 재수록 할 경우에는 사전에 필자와 학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5. 동일 필자의 단독 연구 논문 게재는 1년에 2회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공동저자, 교신저자로 참여하여한 논문 게재 또한 1년에 2회 이하로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심사일정

 

1. 투고 논문에 대한 심사는 원고 투고 마감 후 4주 이내에 마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자세한 일정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을 따른다.

2. 편집위원장은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에 관하여 투고논문 1편 당 전공 학자 3인 이상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3.심사위원단은 연구 실적 및 해당 분야 전문성이 뛰어난 소속 회원을 선별, 편집위원장이 전공분야별로 약간 명을 위촉하여 구성한다.

4. 학회지에 게재할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위촉을 받은 심사위원 3인의 심사결과를 편집위원회가 종합 심의하여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5. 심사위원은 논문의 학술적 가치를 심사하여 정해진 양식에 따라 심사서를 작성한 후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의 네 등급으로 판정하고, 그 결과를 정해진 기일 내에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6. 투고된 논문은 심사를 거쳐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혹은 게재 불가의 판정을 받는다.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 수정후 재심사게재 불가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해서 그 논문의 게재 불가 사유를 검토 결정하여 투고자에게 통보하고 논문을 반려한다. ‘수정 후 재심사의 경우 다음호에 다시 투고 할 수 있고, 심사료를 투고자가 다시 부담한다.

7. 투고자가 수정 기간의 연장을 요청할 경우 편집위원회는 다음 호에서 게재한다.
8. 심사에서 게재가능수정 후 게재판정을 받은 논문은 해당 저자에게 통보하여 1주일 내외의 수정 기간을 준 후 편집위원회에서 수정사항을 검토한 후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게재하기로 결정된 원고의 교정은 필자의 책임 하에 행한다.

9. 연구비 지원 수혜 논문에 한해 논문 게재료 30만원과 논문 심사료 8만원을 투고자가 부담하며, 비수혜 논문의 경우는 논문 게재료 20만원과 논문 심사료 8만원을 투고자가 부담한다. 25쪽이 넘는 논문은 초과 쪽수에 대해 쪽당 1만원의 인쇄료를 필자가 부담한다. 투고된 논문이 반송될 경우에는 납부한 게재료만 투고자에게 반납한다.

10. 게재 예정 증명서는 편집회의에서 게재하기로 결정된 이후에만 발급 받을 수 있다.

11. 게재된 논문의 필자에게 학술지 1부를 증정한다.

12. 기타 상세한 심사 일정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을 따른다.

 

4: 논문의 체제

1. 논문의 길이는 학회지를 기준으로 하여 10쪽 이상 25쪽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본문 인용, 참고 문헌, , 그림 등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tyle을 따른다. 편집용지는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A4 용지, 폭은 130mm, 길이는 207mm, 여백은 10mm, 아래 여백은 10mm, 좌우 여백은 10mm, 머리여백은 12mm, 꼬리여백 12mm으로 편집한다. , 머리말, 쪽수 등은 편집위원회에서 삽입한다.

1. 편집 용지 크기 및 여백 <바탕체 10, 보통, 왼쪽 정렬>

 

편집 용지 크기 및 여백

사이즈

종류

사용자 정의

130 mm

길이

207 mm

줄 간격

150%

위 여백

10 mm

아래 여백

10 mm

머리 여백

12 mm

꼬리 여백

12 mm

좌우 여백

10 mm

 

참조. 표안- 바탕체 9, 보통

Table 1. Page size for MS program <바탕체 10, 보통, 왼쪽 정렬, 단어 첫글자만 대문자>

 

편집 용지 크기 및 여백

사이즈

종류

사용자 정의

width

210 mm

hight

297 mm

줄 간격

150%

top

50 mm

bottom

60 mm

header

none

footer

none

right/left

50 mm

Note. 표안- Times New Roman 9, 보통

 

 

2. 논문의 제목은 바탕체 14 point로 하고, 상위 제목부터 하위 제목의 표시는 .1. 1) (1) 순으로 하며, 첫 번째 제목과 두 번째 제목은 각 각 돋움 12, 11 point로 하고 세 번째 이하 제목은 바탕체 10point로 한다. 본문은 바탕체 10 point, Abstract8.5 point, 각주는 8 point로 한다. (논문체제 및 투고양식 참조)

 

3. 논문 제목의 길이는 가급적 2행을 넘지 않아야 한다. 제목을 2행에 걸쳐 표기하는 경우에는 의미군에서 줄이 바뀌도록 한다.

 

4. 연구비 수혜논문이거나 또는 석, 박사 학위논문 토대로 하거나 재구성한 논문인 경우 논문 제목에 별 주를 달고 논문 하단에 이를 명시해야 한다.

 

5. 2인 이상의 공저논문의 경우, 논문작성에 대한 참여 정도에 따라 1저자’(First Author),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공동저자’(Second Author) 등으로 저자 우선순위를 두어 이름과 소속을 표기하고, 각주(저자 이름 마지막에 별주로 표기)에 밝힌다. 논문이 공동저작인 경우에는 1저자와 공동저자(또는 교신저자) 구분하여 이름을 각주에 명시한다. 다음은 이름과 소속을 표시하는 방법이다.

 

1) 소속이 다른 경우:

홍길동·김철수

(한국대학교 · 대한대학교)

 

2) 소속이 같은 경우:

홍길동·김철수

(한국대학교)

 

3) 각주 표기 방식: 글자크기 8, 왼쪽정렬, 보통

1저자: 홍길동, 교신저자: 김영희, 공동저자: 이철수.

6. 필자 성명의 영문 표기는 필자가 정한 철자법을 따르되, 특별히 요청이 없는 한, 영문 논문 제목에는 이름 성방식(: Kil-Dong Hong 또는 Kil Dong Hong)으로 하고, 영문 초록에는 , 이름방식(: Hong, Kil-Dong)으로 통일한다.

 

7. 영문초록(Abstract)200 단어 이내로 작성해야 한다. 영문초록과 영문 논문은 반드시 영어 원어민화자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

8. 영문초록 밑에 한 줄 띄고 검색에 필요한 주제어(Key words)를 영문 논문은 영문으로 한글논문은 한글(영문)’으로 표기한다. 논문의 주제어 5 ~ 7개를 영어와 한국어로 초록의 하단에 명기하고 양쪽 정렬한다. 이때 고유 명사를 제외하고 영어논문의 주제어의 경우 첫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한글논문의 경우 고유 명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영어 단어는 소문자로 표기한다.

 

1) 한글 논문의 예:

주제어(Key words): 중학생(middle school students), 읽기 동기(reading motivation)

 

2) 영어 논문의 예:

Key words: Second language acquisition, reading motivation, reading skills

 

9. 모든 제목은 들여 쓰기를 하지 않는다. 첫 번째 제목은 위에는 두 줄 아래는 한 줄씩 띄어 쓴다. 두 번째, 세 번째 제목은 위, 아래 각 각 한 줄씩 띄어 쓴다. 네 번째 소제목 (1)과 다섯 번째 소제목 에 이어지는 본문은 띄어 쓰지 않는다.

10. 본문의 각 문단은 2칸 들여 쓴다. 한글 논문에는 영어 단어를 혼용하지 않고, 영어 용어는 논문 전체에서 처음 번만 괄호 안에 제시한다. 영어 단어나 문장의 예는 따옴표(“ ”) 표시한다. 문장 안에 포함되는 예시 문장에는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

 

11. 예문(데이타 발췌글) 인용문은 위아래로 본문과 1줄을 띄우고, 간격은 본문과 같게 하며, 번호가 다른 예문이 연달아 경우에는 사이를 띄우지 않는다. 한글 논문도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1) 발췌글 예문:

 

본문 내용 및 예문 내용에 대한 설명: The two students …… illustrated in the following excerpt:

<1줄 띄어쓰기>

발췌 1 (영문 표기: Excerpt 1) (글자크기 10, 바탕체, 왼쪽정렬)

예문 내용 기술함......................................................................................................

예문 내용의 글자크기 9, 바탕체, 양쪽정렬(Student 1).

발췌 2 (영문 표기: Excerpt 2)

번호가 다른 예문이 연달아 오는 경우 예문사이에 띄어쓰기 없이 바로 제시한다.두 번째 예문 내용 기술(Student 2).

<1줄 띄어쓰기>

예문을 제시한 후에는 1줄 띄어쓰기 후 본문을 다시 기술한다.

 

12.

1) 표의 번호와 제목은 표의 위쪽에 왼쪽 정렬한다. 한글 논문의 표제목과 본문에서는 표 1로 지칭한다.

2) 영어 논문에서 표제목과 본문에서는 괄호 없이 Table 1, 표 제목의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역시 표의 위쪽에 왼쪽 정렬한다.

3) 표에서는 세로 줄을 사용하지 않고, 가로 줄도 가급적 피한다. 모든 선들은 모양으로 한다.

4) 제목이나 본문 모두에 꺾음 괄호를 쓰지 않는다.

5) 표 내용은 통계 결과 제시를 위한 기호( t, F값 등)를 제외하고는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6) 통계 용어의 경우 이텔릭으로 표기한다. : t, F

7) 4쪽의 표에 관한 예제를 참고 한다.

 

13. 그림

1) 그림의 번호와 제목은 그림의 아래쪽에 가운데 정렬하며 보통체로 표기한다.

2) 제목과 본문에서 명시 할 때에는 괄호 없이 영문 논문에서는 Figure 1” , 한글 논문에서는 그림 1”로 지칭한다. 영문 논문에서 그림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 한다.

<한 줄 띄기>

 

 

그림 1

 

 

그림 1. 페이지 설정 <바탕체 10, 보통, 왼쪽 정렬>

<한 줄 띄기>

 

 

Figure 1

 

 

Figure 1. Mean difference values

보통, 왼쪽정렬, 제목은 첫글자만 대문자 표기>

 

14. 참고문헌

1) 참고문헌은 원문에 사용된 언어를 기준으로 국문, 영문(기타 로마자 사용언어) 순으로 배열하며, 언어의 자모순으로 배열한다.

2) 한글 논문의 참고 문헌 내용 영문으로 작성된 한국인 저자의 논문은 알파벳순으로 영문 참고 문헌에 나열하고 학술지명을 포함한 모든 내용을 영문으로 기재한다.

3) 저자의 성(last name)을 기준으로 하며, 저자가 같을 경우 먼저 출판이 된 순서로 년도 순서로 배열한다. 그 외의 모든 참고문헌 작성은 APA 형식을 따른다.

 

15. 부록

1) 부록은 참고 문헌 다음에 제시하며, 부록의 번호는 숫자를 붙여 표기 하되, 부록이 하나인 경우는 숫자 표기를 하지 않고 부록이라고 표기하고, 부록이 두 개 이상일 경우는 부록 2’, ‘부록 3’으로 표기한다.

2) 부록의 제목은 왼쪽정렬하며, 영문의 경우 단어의 첫글자만 대문자 표기 한다. 부록의 소제목 역시 왼쪽정렬 한다.

부록의 예:

 

부록(가운데 정렬, 글자크기 11, 돋움, 진하게)

<한줄 띄움>

부록 제목(왼쪽 정렬, 영문의 경우 단어 첫글자만 대문자 표기, 글자크기 11, 돋움, 진하게)

부록 소제목(왼쪽 정렬, 돋움, 글자크기 10, 보통)

<1줄 띄움>

부록 내용 (글자크기 9, 보통, 바탕체, 양쪽 정렬)

..........................................

 

16. 논문 끝에 투고자의 성명, 소속 직위, 연락처(휴대전화), 이메일, 학술지 배송주소를 기입한다. 논문이 공동저작인 경우에는 참여하는 모든 공동저자의 성명, 소속 직위,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기입한다.

1) 대학에 소속: ‘교수(전임, 비전임)’, ‘강사’, ‘학생’, ‘박사후 연구원으로 표기

2) ··고등학교 소속: ‘교사’, ‘학생으로 표기

3) 기관에 소속: ‘해당 기관 직급으로 표기

4)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만 표기

 

17. 논문 끝에 논문 접수일(Received Month, Year), 심사일(Accepted Month, Year), 게재확정일(Final Version Received Month, Year)을 표기한다. , 편집위원회에서 구체적인 날짜만 추후 삽입한다.

 

18. 국어 논문 체재(한글 파일) 다음과 같아야 한다.

APA Style 중요 양식 안내

 

 

학회의 학회지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기본적으로 많은 응용 언어학 분야의 저널들이 채택하는 APA 양식(7th edition) 따른다. 다음은 중에서 중요한 가지를 예시한 것이다(기타 자세한 사항은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을 참조하기 바란다.

 

1. 본문 속에서의 인용이나 괄호 안의 문헌 표기

 

1) 인용 부호와 출처 표시

40단어 미만의 직접인용문은 안에 넣고, 안에서 다시 인용이나 강조를 때는 ‘ ’ 쓴다. 인용문의 문장이 끝나도 마침표는 괄호(참고 문헌의 정보) 끝난 후에 찍는다. 괄호 안에는 보기처럼 저자, 연도, 쪽수를 쉼표로 분리하여 표시하고, p. 혹은 pp. (여러 쪽의 경우) 뒤에 띄어 쪽수를 쓴다.

: “The ‘placebo effect’ disappeared ... when behaviors were studied in this manner”(Duff, 1994, p. 276)라고 말하였다.

 

2) 쪽수만 인용문 뒤에 표시

Duff(1994)“the ‘placebo effect’ disappeared when [his own and other’s] behaviors were studied in this manner”(p. 276)라고 말하였다.

 

3) 직접인용

40단어 이상의 직접인용문은 본문에 독립적인 문단을 만들어 제시하며, 문단 위, 아래 1줄씩 띄운다. 글자 크기는 본문과 같으며, 왼쪽과 오른쪽 여백을 20pt로 설정한다. 문단 끝에 괄호 표기하고 괄호 안에 저자이름, 년도, 페이지 번호를 기입니다.

<한줄 띄움>

40단어 이상의 인용문은 ....

..................................................................... (홍길동, 2018, pp. 34-35)

<한줄 띄움>

 

 

4) 발췌문과 예시문

 

1) 데이터에서 발췌를 하여 본문에 제시할 경우, 글자크기, 줄간격, 정렬방식은 본문 내용의 편집 양식을 따르며, 발췌 번호와 함께 제시하며, 발췌문의 위/아래로 한줄 띄우기를 하여 본문의 내용과 구별한다.

2) 본문에서 예시를 제시할때도 발췌문의 경우와 동일한 방식으로 제시한다.

 

<한줄 띄움>

발췌 1(왼쪽정렬, 글자크기 10, 바탕체)

발췌내용을 기입한다. (양쪽정렬, 글자크기 9, 바탕체)

<한줄 띄움>

 

2. 저자가 복수인 경우 표기법

 

1) 2명의 저자

국문 참고문헌이면 저자명 사이를 쉼표로 표시한다. 괄호 자체는 이름(명사) 조사 사이에 붙여쓴다. 영문 참고문헌이면 / 연결하고, 괄호 속에서는 ‘&’ 사용한다.

 

김철수, 이영희(1994)는 협동학습이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협동학습을 할 때도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김철수, 이영희, 1994).

Gardner Lambert(1976) 연구는 과거의 연구(Lambert & Gardner, 1972) 보다 . . ..는 학습 태도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라고 보았다(Gardner & Lambert, 1972).

 

Gardner and Lambert (1976) explored that ....

According to previous research (Lambert & Gardner, 1972) . . .

 

2) 3명 이상의 저자

기존 APA 형식과 다르게 첫 언급부터 첫 번째 저자 이름과 라는 식으로 표기한다(e.g., 홍길동외, 2020; Ellis, 2001). 영어 논문의 경우 대신 et al.’ 표기한다(e.g., Ellis et al., 2006). 논문 뒤의 참고 문헌 목록에는 이름을 모두 표기한다.

 

한국어 논문: Jones(1983) 연구 결과는..., ...(Jones, 1983)

영어 논문: Jones et al. (1983) discussed that..., ...(Gass et al., 1983).

 

3) 특정 단체/집단 저자 인용하는 경우 (APA 7th 참조)

 

약어를 포함하는 집단 저자인 경우

- 괄호속 인용: 첫 번째 인용인 경우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K], 2020), 이후 계속되는 인용에는 (NRFK, 2020).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2020), 이후 추가 인용의 경우 (문체부, 2020)

- 서술 방식 인용: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K, 2020), 이후 계속되는 인용은 NRFK (2020).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2020), 이후 추가 인용의 경우는 문체부(2020)’
약어가 포함되지 않는 집단 저자의 경우

- 괄호 속 인용: (한국연구재단, 2019), (Harvard University, 2020)

- 서술 방식 인용: 교육부(2015)는 지난 달..., Harvard University (2020)

 

4) 다수의 연구 논문을 괄호 안에 제시할 경우

저자의 성(last name)을 기준으로 알파벳 순으로 배열하고, 세미콜론(;)으로 분리한다. 동일 저자의 복수 저작을 제시할 경우 연대순으로 배열하고, 같은 연도의 저작물일 경우 a,b,c의 기호를 붙여 표기한 후 쉼표로 분리한다.

Oxford(1986, 1989, 1994)는 전략 훈련에 대한 연구....

학습자들에 말하기 전략 연구를 살펴보면(Gosden, 1992; Hanania & Akhtar, 1985; Hopkins, 1987, 1988a, 1989; Tarone et al., 1981),

 

5) 동성 이명(同姓 異名) 저자들 표기 방식

 

i) 한국인 저자의 영문 자료인 경우, 본문 인용에는 혼동이 없을 경우에는 저자의 성만 표기하고, 혼동이 있을 경우본 문에서는 이름의 약자를 사용하여 혼동을 피한다. 원 저자의 영문이름과 성을 모두 표기하거나 원 저자의 영문 이름 표기 방식에 따라 한글자 또는 두 글자의 약자를 쓰도록 한다.

 

Kil-Dong, Hong K.-D. Hong,

Kildong, Hong K. Hong,

Kil Dong, Hong K. D. Hong

 

ii) 참고 문헌에서는 한국인 저자의 영문 자료인 경우 성만으로는 혼동이 많으므로, 저자의 영문 이름 표기 방식에 따라 완전한 이름으로 표기한다.

 

iii) 외국인 저자의 표기는 이름의 약자를 성씨 앞에 표기하여 혼동을 피한다.

H. D. Brown(1993)J. D. Brown(1994)은 외국어 학습에서 . . .

 

6) 재인용

국문 논문의 본문에 인용할 때는 원전(저자명과 출판년도) 재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콜론(‘:’)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저자명이 본문 중에 제시될 경우 원전의 출판 연도 뒤에 콜론을 재인용 출처의 저자명과 자료의 출판 연도를 적고 출판 연도에 이어 에서 재인용이라고 표기한다. 또는 괄호 안에 원전 저자명과 출판 연도가 표기되었을 경우에는 원전 저자명과 출판 연도는 쉼표로 구분하고 원전 출판 연도 뒤에 콜론을 하고 재인용 연구의 저자명과 출판 연도를 적고 에서 재인용이라고 적는다.

 

Smith(1990: William, 1998에서 재인용)...

... 제시하였다(K. D. Hong, 1997: William, 1998에서 재인용).

 

영문 논문의 본문에 인용할 때는 APA 형식을 따라서 괄호 안에 연도 표시 후, “as cited in” 적고 원전 저자명과 출판 연도를 쉼표로 구분하여 표기한다.

 

In Smith’s study (1980, as cited in William, 1998), ......

 

또한 이를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할 때는 국문, 영문 논문 모두, 재인용 문헌(위의 경우, William 1998 논문)만을 표기한다.

 

2. 참고 문헌 목록 표기

 

참고 문헌에는 논문에 언급된 것만을, 빠짐 없이 저자 성을 기준으로의 알파벳 순으로 그리고 연도순서로 싣는다. 국어 문헌과 영어 문헌을 실을 경우, 국어 문헌을 먼저 가나다 순으로 싣고, 영어 문헌을 저자 성의 알파벳 순으로 싣는다.

 

1) 저널의 논문 (Journal article)

i) 국문 자료인 경우 모든 저자는 성, 이름순으로 기재하고 성과 이름을 붙여쓰며, 저자가 한 명 이상인 경우 저자 이름 사이에는 쉼표를 찍는다. 출판 연도는 괄호에 넣는다. 영문 참고 문헌은 Last name 먼저 쓰고 쉼표를 찍은 First name 쓴다. 쉼표를 붙인 이름은 약자로 쓴다(한국인 저자의 이름은 전체 표기). 이름의 약자엔 마침표를 부가하고, 마지막 약자의 마침표에 이어 다음 저자를 표기한다. 마지막 저자의 앞에는 , & 붙인다.

ii) 논문의 제목은 제목과 (콜론 다음의) 부제의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iii) 저널의 이름은 주요 단어의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하고 이탤릭체로 쓰며 마지막에 쉼표를 (volume) 또는 (issue) 번호를 명기한다. 논문집의 번호까지 이탤릭체로 하고 번호는 괄호 속에 보통체로 한다. 호의 번호는 호마다 새로운 페이지 번호로 시작하는 저널의 경우에만 사용한다.

iv) 저자, 출판 연도, 논문 제목, 출처(저널과 쪽수) 부분으로 나누어 부분의 끝에 마침표를 찍는다. ( 저자 부분이 약자로 끝나면 마침표를 하나만 찍는다.)

 

이희방. (1999a). 북한의 변화와 보수의 대응. 영어언구, 3(2), 1-11. (학술지의 논문)

이희방. (1999b). 말장난으로 외국어 가르치기. 언어교육, 7(3), 121-133.

(같은 저자가 다시 나오는 경우 이름을 다시 쓰고 같은 연도는 a, b로 구분)

김철수, 박영희. (2001). 외국어 교육. 영어연구, 5(4), 45-58.

Pavio, A. (1975). Perceptual comparisons through the mind’s eye. Memory & Cognition, 3, 635-647.

Davis, J. N., Lange, D. L., & Samuels, S. J. (1988). Effects of text structure instruction: An experimental study on foreign language readers. Journal of Reading Behavior, 20(2), 19-34.

 

v) 학회지에 투고 되어 게재 평가를 받고 곧 출판이 될 경우

McIntosh, D. N. (in press). The ADA and the hiring proces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2) 단행본(Book)

 

단행본의 저자 표기법은 저널 논문의 경우와 같다. 또한 반드시 출판지와 출판사를 표기한다. 편저인 경우 국문 자료는 ()으로, 영문 자료는 (Ed.) 또는 (Eds.) 사용한다. 제목은 이탤릭체로 하되 저널 논문의 제목처럼 제목과 부제의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판수는 국문 자료는 (개정판), (3) 등으로, 영문 자료는 “(3rd ed.)” 등으로 하고, 보통체로 표기한다. 저서인 경우에는 반드시 출판지와 출판사를 표기한다. 미국의 경우에는 주명의 약자를 반드시 밝힌다. 같은 출판사가 여러 도시에 있을 때는 번째 도시나 본부가 있는 도시를 적는다. 영문 자료인 경우 혼동의 염려가 없고 널리 알려진 도시는 주나 국가의 이름을 생략할 있다. 미국의 이름의 약자는 중간에 점을 찍지 않고 붙여쓴다. 편집된 책의 장이나 논문인 경우에는 반드시 시작과 페이지 수를 밝혀야 한다. 초판이 아닌 경우 번째 개정판인지 밝혀야 한다. 출판사 이름은 식별에 필요한 최소한의 명칭을 쓰므로 “Publishers,” “Co.,” “Inc.” 등은 붙이지 않는다. 영문 자료인 경우 저자와 출판 기관이 같은 때는 출판 기관의 이름 대신에 “Author”라고 쓴다.

 

박미란. (2000). 영어 학습 이론. 서울: 한국출판사.

이남희, 최지영 (). (1998). 영어 평가론: 이론과 실제. 부산: 학지사.

김대종. (1999). 남북 대화가 노벨 평화상 수상에 미친 영향. 이의오(). 노벨상의 정치학 (pp. 634-670). 서울: 새천년문화. (편저에 실린 논문)

Mehan, H. (1979). Learning lessons: Social organization in the classroom.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6th ed.). Washington, DC: Author. (출판기관이 저자)

Author1, A. A., & Author2, B. B. (Year). Book title. City, ST, Country: Publisher. (2인 이상의 저자 단행본)

Strunk, W., Jr., & White, E. B. (Eds.). (1979). The elements of style. New York: Macmillan.

Mike, T., & Larson, J. R., Jr. (1987). An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3rd ed.). Newbury Park, CA: Sage.

Bailey, K. M., & Nunan, D. (1996). Voices from the language classroom. H. Y. Park (E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편집된 책에 실린 논문이나

 

논문의 필자, 연도, 논문 제목, 제목 등은 저널이나 책에서와 같다. 편저자들(Editors) 성명은 영문 자료인 경우 저자의 경우와는 달리 모두 이름의 약자를 먼저 쓰고 성을 뒤에 쓴다. “() 또는 “(Ed.) 또는 (Eds.)” 다음에 쉼표를 하고, 논문의 쪽수는 제목 바로 괄호 안에, 보통체로 “pp.” 다음에 쓴다. 편집된 책의 제목은 이탤릭체로 쓰되 제목과 (콜론 다음의) 부제의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백민승. (1998). 대안적 평가의 개발과 적용. 이남희, 최지영 (), 영어 평가론: 이론과 실제 (pp. 128-212). 부산: 학지사.

Author, A. A. (2000). Chapter title. In B. B. Author (Ed.), Book title (pp. 160-180). City, ST: Publisher. (편저에 실린 논문)

Hunt, R. (1994). Speech genres, writing genres, school genres, and computer genres. In A. Freedman & P. Medway (Eds.), Learning and teaching genre (pp. 243-262). Portsmouth, NH: Boynton/Cook

Fox, R. W., Lion, R. W., & Lears, T. J. (Eds.). (1993). The power of culture: Critical essays in American histor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ess. (편저자가 복수인 단행본)

 

4) 학위 논문(Doctoral dissertations and master’s thesis)

 

미출간 석사 또는 박사 학위 논문은 제목을 이택릭체로 한 후 소속대학과 도시명을 기입한다. 영문 학위 논문이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DAI) 등록되고, 요약이 실려 있는 경우는 제목을 보통체로 쓰고, 출간인 경우는 책처럼 취급하여 제목을 이탤릭체로 쓰고, 대학 이름과 장소를 적는다. (미국에서 통과된 대부분의 박사 논문은 DAI 등록되어 있는데, DAI 등록 번호를 모르는 경우는 미출간 학위 논문처럼 표기할 것을 제안한다.)

 

장혜수. (2000). 대학수학능력 외국어영역 영어시험의 성별 차별적 요인 분석. (미출간 석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서울. (학위논문)

Hagstrom, P. A. (1999). Decomposing ques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CA. (학위논문)

Ryeson, J. F. (1983). Effective management training: Two mod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larkson College of Technology, Potsdam, NY.

Ryeson, J. F. (1983). Effective management training: Two models. (Master’s thesis or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www.geta.kr.

Pendar, J. E. (1982). Undergraduate psychology majors: Factors influencing decision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2, 4370A-4371A. (University Microfilms No. 82-06, 181) (논문의 요약과 등록 번호가 DAI 나와 있고, 논문 자체는 University Microfilms에서 사본을 구한 경우 가지 번호를 모두 표기한다.)

Foster, M. E. (1982).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and directed teaching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1981).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2, 4409A. (논문의 요약과 등록 번호가 DAI 나와 있으나, 논문 자체는 대학에서 구한 경우. 이때 논문 통과 연도와 DAI 등재 연도가 다르면, 논문의 본문에서는 Foster(1981/1982), (Foster, 1981/1982) 같이 표기한다.)

 

5) 연구 보고서(Report)

 

연구 보고서의 경우 제목은 이탤릭으로 표기하고 괄호안에 보고서 번호를 기입한다. 도시명과 발행기관명을 명시한다.

 

윤성호. (1999). 대안적 평가의 유형. (연구보고서 55).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uthor, A. A. (1993). Title of work (Report No.23). Location: Publisher.

Newport, E. L. (1975). Motherese: The speech of mothers to young children (Report No. 53). San Diego, CA: University of California, Center for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대학 연구소의 보고서일 경우, 대학 이름을 연구소 이름보다 먼저 쓴다. 대학명에 이름이 있으면, 도시 이름 다음에 오는 주의 약자를 생략한다.)

Gottfredson, L. S. (1980). How valid are the reinforcement pattern scores? (Report No. CSOS-R-292). Baltimore, MD: Johns Hopkins University, Center for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182 465) (연구보고서를 ERIC에서 복사입수한 경우 ED 번호를 명기한다.)

 

6) 학술대회 발표 논문(Proceedings of meetings and symposia)

 

학회발표논문집이 출간된 경우에는 논문제목을 보통체로, 논문집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미출간 발표논문집은 논문제목을 이탤릭체로 하고 학술대회명과 장소를 쓴다.

 

김영희. (2000, 6). 상위인지전략 훈련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글로벌영어교육학회 2000년 여름 학술대회 발표논문, 광주. (학술대회 발표 논문)

King, A. A. (2000). Asking questions. Unpublished manuscript. (유인물)

Michaels, J. (1989, June).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learning strategies revisited. Paper presented at the 1989 Summer Conference of 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Pusan, Korea. (출간되지 않은 학술대회 발표 논문은 논문 제목을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학회 장소를 명기한다.)

Wells, C. G. (1984). Lexio-grammatical features of child language. In B. Meyer (Ed.),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Symposium. Child Language (pp. 83-92). Vancouver, Canada: Mitchell Press. (발표 논문집이 출간된 경우 이탤릭체로 하고, 영문인 경우 학술대회 이름은 고유명사이므로 대문자로 한다.)

 

7) 인터넷 자료 (Internet resources)

 

인쇄 매체로 출판되었으나 인터넷을 통해 얻은 자료인 경우는 저널 논문, , 연구 보고서 등의 양식을 따른 끝에 인터넷 사이트를 괄호 안에 제시한다. 인용한 날짜를 밝히며, 출판된 자료가 아닌 경우는 자료 제목을 이탤릭체로 한다. 인용한 파일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URL을 적어야 한다.

 

박민영. (1997a). 정보차 메우기 활동 유형. 월드와이드웹: http://www.geta.kr에서 1998110일에 검색했음.

박민영. (1997b). 문제해결 과제의 유형과 유용성. 열린학습, 20(1). 월드와이드웹: http://www.geta.kr에서 1998115일에 검색했음.

OSU-N Writing Lab. (2000). APA style guide: The documentation style of the APA. Retrieved on January 15, 2000,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geta.kr (인터넷 자료)

Feenberg, A. (1999b, September/October). No drills in the virtual classroom. Academie, 85(5). Retrieved on February 20, 2001,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geta.kr. (출판된 자료인 경우)

Global English Teachers Association. (2016). Data set 1 [Data file]. Retrieved(or available) from http://geta.kr. (데이타)

Hong, G. D. (2001). Statistical Software (Version 2.1) [Software]. Available from http://www.geta.kr.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8) 잡지나 신문